본문 바로가기

건강

..#1 소셜 네트워크 시대


바야흐로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시대가 다가왔다.
기존의 웹 서비스가 기술 중심이었다면, 현재의 웹 서비스는 사람이 중심적인,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실제 Business는 Online 상이 아닌 OffLine 상에서 이루어 질 것이며, SNS는 오프라인 상에서 만났던 지인들을 놓치지 않게 해주는 툴 내지는 OffLine으로 사람을 끌어들이기 위한 도구로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Business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Online 상의 활동도 중요하겠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OffLine 활동이다. 아무리 온라인에서 사람을 많이 끌어들인다 한들, OffLine에서 사람들에게 어필을 하지 못한다면 다시금 찾아오도록 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SNS라고 해서 오프라인과 다른 인간관계의 법칙이 있는 것은 아니다. SNS를 이용하는 대상또한 결국 사람이기 때문이다.

인간관계의 기본은 Give &Take이다. 내가 얻고자 하는 만큼 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 내가 필요할때만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한다면 그 도움을 들어줄 리가 만무하다. 기존에 사회가 그러하였듯이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으로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 내가 가지지 못했지만 타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사용하여 내가 봉착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즉 서로서로 Give & Take하면서 살아갈 수 밖에 없는 것이 사회이다.

또한 오프라인 상에서 보다 온라인 상에서, 더 많은 사람들과 더 많은 정보를 교류하고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뛰어넘어 하나의 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는 우리가 주목해야만 하는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